[RFC2606] 예약된 최상위 수준 DNS 이름

RFC2606 명세의 주요 내용을 번역한 자료입니다.

RFC2606은 이후의 RFC 문서들에서 예시로 사용되기 위해 예약된 도메인 네임들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원문보기

1. 소개

글로벌 인터넷 도메인 이름 체계는 [RFC 1034, 1035, 1591]과 코멘트에 대한 많은 추가적인 요청들에 문서화되었다. 이는 “.com”과 “.us”와 같은 최상위 수준 도메인 이름 아래의 루트, “.“로 시작하는 이름의 트리를 정의한다. 최상위 수준 도메인 이름 아래에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수준의 이름들이 있다.

2. 테스트를 위한 TLD들, 문서화 예시

글로벌 DNS에서 현재 또는 미래의 실제 TLD 이름과의 충돌에 대한 우려 없이, 기존 DNS 관련 코드, 문서화 예시, DNS 관련 실험, 잘못된 DNS 이름 혹은 다른 비슷한 용도의 개인 테스트에 사용될 수 있는 최상위 도메인 이름(TLD)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지침 없이, 로컬 DNS코드와 설정을 테스트하기 위해 사이트가 로컬에서 추가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최상위 도메인을 설정할 수도 있다. 이후에 이러한 TLD가 글로벌 인터넷에 실제로 사용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영역의 실제 데이터를 참조하려는 로컬에서의 시도는 로컬 테스트 버전에 의해 어긋날 수 있다. 혹은 오직 제한적인 테스트베드 넷이나 절대 실행되지 않는 예시라는 생각으로 테스트나 예제 코드가 사용중인 TLD에 접근하도록 작성될 수도 있다. 이후에, 테스트 코드는 테스트베드에서 벗어나거나 예시가 실제 코드로 작성되어 인터넷에서 실행될 수 있다. 테스트 혹은 예시의 성격에 따라서, 그러한 목적을 위해서는 영구적으로 예약된 TLD를 참조하는 것이 최선일 수 있다.

이러한 필요를 안전하게 만족시키기 위해, 아래에 나열된 네 개의 도메인 이름들은 예약된다.

.test
.example
.invalid
.localhost

”.test”는 현재 혹은 새로운 DNS 관련 코드를 테스트하는 데에 권장된다.

“exmaple”은 예제로써 문서화에 사용되는 데에 권장된다.

”.invalid”는 잘못된 것이 확실하고 한눈에 봐도 잘못되었음이 분명한 도메인 이름의 온라인 구축을 위해 사용된다.

”.localhost” TLD는 전통적으로 호스트 DNS 구현에서 루프백 IP 주소를 가리키는 A 레코드를 가진 것으로 정의되었으며 그러한 용도로 사용되도록 예약되어 있다. 임의의 다른 사용은 이를 가정하여 널리 배포된 코드와 충돌할 수 있다.

3. 예약된 2 번째 수준 도메인 이름 예시

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 (IANA)는 또한 현재 다음의 2 번째 수준 도메인 이름들을 예제로 사용될 수 있는 예약된 것으로 가지고 있다.

example.com
example.net
example.org

4. IANA 고려 사항

IANA는 이 문서에 명시된 네 개의 최상위 수준 도메인 이름 예약에 동의했으며 표시된 용도를 위해 예약할 것이다.

5. 보안 고려사항

혼동 및 충돌은 실험이나 테스트중인 현재 또는 미래의 최상위 도메인 이름을 문서화의 예제로서, 잘못된 이름을 나타내기 위해, 혹은 루프백 주소의 동의어로 사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다. 테스트와 실험적인 소프트웨어는 밖으로 나와 글로벌 운영 DNS에 대해 실행될 수 있다. 문서에서”만” 사용된 예시조차도 코드로 작성되어 릴리즈되거나 이후에 실제 사용과 그러한 “예시” 이름으로 지적 재산권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충돌을 일으킬 수 있다.

목록으로